본문 바로가기

코딩 테스트 연습/프로그래머스 Level 1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문제풀이

1. 크레인이 움직이는 범위 구하기 : (움직이는 기준 : row먼저++, ex) col 0 / row 0,1,2,3...)

board는 2차원 배열(N*N, board[row][col])이다. board.size()를 이용해서 board의 사이즈를 구하면 크레인이 움직이는 세로 범위, row를 구할 수 있다. 가로 범위는 moves.size()를 이용해서 구할 수 있다. moves 배열의 인덱스 번호를 이용하여 board의 col을 구한다.

2. 크레인으로 집은 인형을 담을 stack 사용

board를 순차적으로 탐색하면서 크레인이 인형을 집을 경우, 인형을 담아줄 바구니가 필요하다. 같은 인형을 집어넣을 경우 인형 두 개가 모두 사라지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stack을 사용하여 편리하게 삽입, 삭제가 가능하다.

3. 조건 설정

1. 크레인이 board를 탐색하는데, 인형이 없을 때 : 따로 조건을 설정할 필요가 없다. 다음 row로 이동하면 된다. 모든 row 탐색이 끝나면 다음 col로 이동한다.

 

2. 인형이 있을 때 : board를 탐색하며 인형이 있을 경우 바구니에 인형의 유무를 기준으로 판단해야 한다.

case 0 : 바구니에 인형이 있을 경우 -> 바구니의 top과 현재 board[row][col]의 값을 비교하여 같을 경우 바구니의 top을 pop해주고 answer에 2를 더한다.

 

case 1 : 바구니에 인형이 없을 경우 -> 바구니에 현재 board[j][col]의 값을 push 해준다.

 

이 후 인형을 뽑았기 때문에 board[row][col]의 값을 0(인형이 없음)으로 바꿔주고,  인형을 한 번 뽑았기 때문에 break를 통해 다음 col로 이동해야 한다.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stack>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vector<int>> board, vector<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 <int> bucket;
	// board의 세로 범위
	int row = board.size();
	int movesSize = moves.size();

	for (int i = 0; i < movesSize; i++) {
		// board의 가로 범위
		int col = moves[i] - 1;
		for (int j = 0; j < row; j++) {
			// board[j][col]의 값을 담을 임시변수 temp 선언
			int temp = board[j][col];
			// 크레인이 내려간 곳에 인형이 있을 경우
			if (board[j][col] != 0) {
				// case 0 : bucket에 인형이 있을 경우
				if (!bucket.empty()) {
					// bucket의 top가 temp가 같을 경우 bucket의 top 제거
					if (bucket.top() == temp) {
						bucket.pop();
						answer += 2;
					}
					// 같은 인형이 아니라면 추가
					else bucket.push(temp);
				}
				// case 1: bucket에 인형이 없을 경우
				else {
					bucket.push(temp);
				}
				// 이동한 인형의 자리를 0으로 초기화
				board[j][col] = 0;
				break;
			}
		}
	}
	return answer;
}